IT인터넷/컴퓨터

하드디스크 관리하는법 안전하게 사용하자

26분전 2018. 1. 24. 00:03
반응형

하드디스크 관리하는법 안전하게 사용하자


하드디스크는 빠른속도로 회전하는 플래터 위를 헤드가 지나가며 데이터를 읽는 장치이다. 헤드와 플래터 사이의 간격은 15mm로 거의 붙어있는 것과 다름 없기 때문에 회전 중에는 작은 충격에도 플래터가 손상될 수 있다.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하드디스크를 위험하게 만드는 작업환경과 함께 대책을 알아보도록 하자.


[IT인터넷/컴퓨터] - 모니터의 수명은? 위험요인을 알아보자.

[IT인터넷/컴퓨터] - 메인보드 불량이 높은 이유 냉납부터 이해해야 한다.

[IT인터넷/컴퓨터] - 메인보드 관리하는법 먼지를 조심해야 한다?



하드디스크의 위험요인


하드디스크는 하나에 여러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읽고 쓰는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멀티리딩도 하드디스크를 위험하게 한다. 하드디스크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주어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때문이다.


뜻하지 않은 충격으로 플래터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 장착 상태가 중요하다. 핟디스크는 반드시 3.5인치 베이에 수평으로 장착되어야 하고, 고정 나사를 단단히 조여야 한다.



주요 위험 요인

- 세우거나 뒤집는 등 비정상적인 하드디스크의 설치

- 하드디스크의 고정 나사를 제대로 조이지 않아 발생하는 미세 진동

- 하드디스크 작동 중 갑자스러운 전원 차단

- 불안정한 전원 공급

- 담배연기

- 하나의 하드디스크에서 동시에 서너개의 동영상 파일을 구동하는 지나친 멀티 리딩작업

- 하나의 하드디스크에서 동시에 서너개의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지나친 멀티리딩 작업

- 공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 하드디스크 하나를 시스템용과 데이터 저장용으로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하드디스크는 외부와 기압을 맞추기 위해 공기 유입이 개방된 상태에서 필터를 이용해 먼지를 걸러 내는데, 이 필터는 입자가 큰 먼지를 거를 수 있지만 미세한 담배 연기는 거르지 못한다. 이렇게 빠져나가지 못한 담배연기가 플래터 위에 내려 앉으면 손상의 원인이 된다. 하드디스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염되지 않은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백업의 생활화


하드디스크는 고용량,고속화의 추세로 발전되고 있지만 고장률이 점점 늘고 있다. 하드디스크의 고장은 크게 드라이브 인식 불량과 저장된 데이터의 손실로 나눌 수 있다. 하드디스크는 다른 부품과 달리 고장나면 데이터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


데이터에 손실을 입히는 고장인 경우, 초기에는 사용자가 그 문제를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작은 문제에서부터 출발한다. 사용 중 '잘못된 연산, 알수 없는 오류'등의 메시지가 나타나거나 간혹 시스템 다운이 발생하고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등의 즉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운 문제가 나타난다.


따라서 하드디스크 고장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려면 개인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해 데이터의 자동화, 자동백업을 하는것이 좋다.



TIP_ 컴퓨터 본체에서 찌릿찌릿 전류가 흐르는데요?


- pc본체를 만졌을 때 찌릿 찌릿 전류가 흐르는 경우가 있다. 미세한 전류의 흐름은 PC부품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경우 접지형 멀티 탭과 전원 플러그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멀티탭은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는 저렴한 부품이지만 컴퓨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접지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전원 플러그의 양쪽으로 인출된 금속판이 접지 콘센트나 접지형 멀티탭의 접지부분과 접촉하여 접지기능을 수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