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네트워크 구성 장비 알아보기

26분전 2018. 1. 18. 18:16
반응형

네트워크 구성 장비 알아보기


네트워크는 신호를 전송하는 매체에 의해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들을 연결한 것을 랜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장비들의 인터넷 연결 공유와 데이터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인 홈 네트워크 구축 작업은 필수다.


홈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장비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랜 카드(네트워크 어댑터)


랜과 메인보드 확장 슬롯에 꽂히는 카드를 합쳐 랜 카드라고 한다. 외부와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장치로, 쉽게 말해 PC에서 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부품이다. 최근 출시된 제품에는 메인보드에 랜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다.


랜 케이블


랜 카드를 연결하는 케이블로, 일반적으로 UTP케이블이 사용된다. 케이블은 8회선으로 구성되어 있고, RJ45잭을 이용해 랜카드의 단자로 연결하는 커넥터를 만든다. 케이블 연결 방법에 따라 스트레이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로 구분된다.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인터넷 공유기는 소규모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허브 기능을 제공하여 인터넷을 공유한다.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유선방식의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는 유선 인터넷 공유기와 무선 접속 장치를 포함해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 연결 공유 기능을 지원한다.


허브


3대 이상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필요한 네트워크 장비다. 각 컴퓨터의 케이블을 허브에 연결하여 네트워킹이 가능하게 하는 장비이다. 업링크 포트를 제공해 인터넷 연결을 공유할 수 있으며, 최신 허브는 자동 업 링크 기능을 지원해 포트에 연결만 해도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 및 공유된다.



인터넷 모뎀


인터넷 서비스 업체 측에서 가입자에게 인터넷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하는 모뎀이다. 인터넷 모뎀에는 ADSL모뎀, VDSL모뎀, 케이블 모뎀, FTTH 광모뎀이 있다.


- ADSL 모뎀 : ADSL은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가 다른 비대칭 서비스로 전화선을 이용한 서비스다. 집선 장치는 전화국에 있으며 최근에는 느린 속도로 인해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VDSL 모뎀 : VDSL은 ADSL과 전송방식은 같지만 속도면에서 개선되었다. 아파트 단지의 전화선이 집중되는 MDF실에 집선 장치가 놓여 아파트에서만 서비스된다. 현재 FTTH나 광랜으로 대체되는 추세다.


- 케이블 모뎀 : 케이블 TV 업체에서 제공하는 초고속 인터넷 연결 서비스다. 케이블TV 회선으로 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모뎀이다.


- FTTH의 광모뎀 : FTTH는 광회선을 가정까지 제공하는 개념의 초고속 통신 서비스다. 집선 장치가 모이는 MDF실이 없는 일반 주택과 사무실에 광케이블로 연결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FTTH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광모뎀을 사용한다.


인터넷 모뎀이 필요없는 광랜


대부분의 빌딩이나 아파트와 같은 복합 건물은 MDF실에 광케이블이 구축되어 각 방까지 통신이 연결되어 있다. 인터넷 서비스를 신청하고 인터넷 공유기의 WAN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다. 광랜 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인터넷 모뎀이 필요 없다.


※ 도움될만한 글

[IT인터넷/컴퓨터] - 컴퓨터 부팅 중 멈추는 현상 PC문제 진단하는법 미리알아둬!

[IT인터넷/구글의 모든것] -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

[IT인터넷/컴퓨터] - 인터넷 익스플로러 초기화하는법 검색기록 삭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