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 중 멈추는 현상 PC문제 진단하는법 미리알아둬!

Posted by 게임하는사장님
2018.01.10 21:47 IT인터넷/컴퓨터

컴퓨터 부팅 중 멈추는 현상 진단 법

 

부팅이 안되는 경우는 주로 하드웨어 불량일 경우가 매우 높다. 부팅화면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보자.

 

PC에 전원이 들어오는 것은 파워 서플라이의 냉각팬이 회전하는 것과 PC본체의 파워LED가 켜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가 있는데 설명하는 1번에서 문제해결이 안된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가서 해결해보도록 하자.

 

 

1번 . 시스템 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사하자.

 

 

 

삐~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조립이나 메인보드의 불량이다. PC 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으면 전류가 제대로 흐르지 않아 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프음이 들리지 않을 수도 있다.

 

PC내부청소 -> 다시 파워 서플라이의 메인보드 커넥터 장착 ->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를 분해했다가 다시 장착 실행만으로도 80%정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TIP.<최신 시스템이면 부팅 화면이 보이지 않고 제품 제조업체의 로고가 나타날 수 있다. ESC 버튼을 누르면 부팅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2번 . 그래픽 카드, 메모리 검사하자.

 

CPU를 확인하고 메모리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자. 이 단계에서 시스템이 멈추면 PC에 장착된 스피커에서 비프음이 울립니다. 만약 비프음이 울리지 않으면 메인보드가 불안정한 상태이다. 메인보드 이상으로 결론 내리기 전에 그래픽 카드와 메모리 카드의 조립상태를 확인해보자.

 

 

기존부팅 : 그래픽카드, 메모리에 이상이 없으면 메모리 검사를 진행한다. 주유소의 주유 미터기처럼 숫자가 0부터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검사가 끝나면 메모리크기가 모니터에 표시된다.

 

UEFI부팅 : 윈도우 부팅 관리자가 하드웨어 실행 드라이버를 메모리에 로딩한 상태다. UEFI부팅에서는 윈도우가 바로 시작되므로 하드웨어 기존 부팅처럼 준비 메세지를 확인이 불가하다. 하드웨어에 이상이 있다면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고 자동 복구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TIP<메모리 확인중 시스템이 정지됬다가 다시 작동하면 전원 공급이 불안정해서 이다.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개 가전제품등을 연결했다면 분산시켜주자.>

 

3번 . 키보드, 하드디스크, 광학드라이브, USB장치 점검하자.

 

메인보드에 연결된 장치인 키보드, 마우스, 하드디스크, 광학 드라이브, SSD 등을 확인하고 USB포트에 연결된 장치들을 점검한다. 부팅 과정 중 가장 오랜시간 걸리는 단계다. 메인보드에 연결된 장치에 이상이 있거나 조립상태 이상 및 메인보드에 이상이 감지되면 시스템이 멈춘다.

 

 

기존부팅 : 이 상태에서 멈추면 하드디스크와 광학 드라이브의 연결문제가 있는 경우다. 연결된 하드디스크가 불안정한 경우에는 하드디스크를 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와 광학 드라이브의 조립 상태를 확인해주는게 좋다.

 

UEFI부팅 :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나 SSD에 이상이 있으면 PC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블루스크린이 뜨게된다.

 

 

4번 . 윈도우 실행하기.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있거나 윈도우가 실행될 때 필요한 부팅 파일을 찾지 못하면 오류 메세지가 표시되는데 이것은 시스템이 다운됬다거나 윈도우 실행에 필요한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다. 윈도우7 이상은 위와 같은 경우에 대비해 손쉽게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하는 PC복구 기능을 제공한다.

 

 

※ 관련글

[IT인터넷/프로그램TIP] - 카카오인코더 다운로드 및 사용법, 파일변환하는법

[IT인터넷/프로그램TIP] - 무료영상편집프로그램 다운로드 곰믹스로 초보탈출!

[IT인터넷/프로그램TIP] - 곰믹스 BGM(브금)넣는 법 소리크기 조절 까지

[IT인터넷/컴퓨터] - 부팅시 오류 메세지 확인하기 - 자가진단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