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하드디스크 속도 향상시키기 및 속도 올리는법

26분전 2018. 1. 16. 00:03
반응형

하드디스크 속도 향상시키기 및 속도 올리는법


하드디스크 성능을 높이려면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빨라야 한다. 하드디스크 회전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RPM으로 디스크의 분당 회전수를 의미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터의 속도는 7,200RPM정도이다. 더 이상 빨라지면 원심력에 의해 하드디스크 내부에 있는 플래터가 돌다가 튕겨져 나갈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야 하드디스크가 빨라질까?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하드디스크의 기록 밀도 높이기.



회전속도를 높이는 것은 쉽지 않다. 빨리 회전하는 만큼 보다 정확한 제어는 물론 부품의 내구성까지 고려해야 하며, 고속 회전으로 인해 내부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회전속도를 높이려면 플래터가 작아야 한다. 10,000RPM=3인치, 15.000RPM=2.5인치 플래터를 사용한다. 원판이 작아 제조비용이 높기 때문에 경제성이 떨어지므로 플래터의 기록밀도를 높인다. 플래터에 큰 용량을 담기 위해서는 보다 정밀한 헤드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기록 밀도를 높이는 방법 또한 헤드정밀도가 나아지지 않으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고용량 하드디스크는 플래터 한 장당 500GB의 기록밀도를 기본으로 한다.


TIP-하드디스크 제조업체가 다른 제품끼리는 플래터의 기록밀도와 성능상의 관계를 찾기 어렵다. 한 업체의 모델안에서는 플래터의 기록밀도가 높은제품을 고르는것이 좋다.



버퍼 메모리의 용량 늘리기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올리기 위해 캐시 역할을 하는 버퍼를 장착해서 하드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는 효율성을 높이자.


일반적으로 8MB의 버퍼 메모리를 장착하지만 최근 고성능 하드디스크는 32~64MB를 장착한다. 버퍼 메모리는 느린 하드디스크와 칩셋, CPU사이의 속도를 높이며 무조건 늘릴수는 없다. 버퍼 메모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어 회로가 필요한데, 제어 회로에 따라 하드디스크 제조업체별 기술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탐색속도가 빠른 하드디스크가 좋지만 용량에 비해 비싸다.


TIP - 시게이트는 플래터 밀도를 밝히는 대신 헤드와 디스크 수를 제원에 명시한다. '디스크 수/헤드'가 플래터의 기록밀도이다.



하드디스크에 SSD를 추가하기


느린 하드디스크는 빠른 SSD와 결합해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서로 다른 두개 또는 그 이상의 기능이나 역할이 하나로 합쳐진 것을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하드디스크의 느린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 하드디스크에 SSD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가 등장했다.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는 고성능 SSD의 장점을 활용해 하드디스크의 느린 속도를 보완할 수 있고 SSD의 단점인 가격대비 낮은 저장 용량을 보완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는 SSD로 이동시키면 체감 성능이 향상된다.


하드디스크이 느린 성능을 보완하기 위한 또 다른방법은 SSD와 하드디스크를 각각  PC에 연결한 후 SSD를 하드디스크의 캐시 파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인텔 칩셋이 장착된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인텔 SRT의 구현방법과 애드온용 캐시 SSD를 장착할 수 있다.


※ 관련글

[IT인터넷/컴퓨터] - 하드디스크 느릴때 진단하는법 여전히 느리다니!

[IT인터넷/컴퓨터] -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하는법 간단하게 체크해보자.

[IT인터넷/컴퓨터] -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정리하는 방법 손쉽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