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CPU이해하기 컴퓨터의 기본!

26분전 2018. 2. 10. 00:31
반응형

CPU이해하기 컴퓨터의 기본!


CPU(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CPU는 한마디로 컴퓨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두뇌는 눈,코,입,귀 등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느끼고 판단을 내려 팔, 다리 등을 움직이게 한다. 


마찬가지로 cpu도 여러분이 마우스나 키보드를 통해 입력한 정보를 계산하고 분석해 그 결과를 모니터를 통해 보여준다. 물론cpu가 사람의 두뇌처럼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하는 기능은 없지만, cpu가 컴퓨터 안에서 하는 역할은 인체에서 두뇌가 하는 역할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IT인터넷/컴퓨터] - 인터넷으로 돈벌기가 가능한 시대! 티스토리 운영정리

[IT인터넷/애드센스 및 블로그팁] -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현상 해결하는법

[IT인터넷/컴퓨터] - USB장치 인식못할때 충분한 전원 공급하기!



PC이름 = CPU 이름


옛날 펜티엄 4 pc는 펜티엄 4cpu를 장착한 컴퓨터를 말한다. 장착된 CPU 이름이 pc이름이 될 만큼 cpu는 pc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다. 가장 대표적인 cpu제조업체는 인텔과 amd다. 판매되는 pc이름을 살펴보면 코어2듀오,애슬론64,펜티엄D 애슬론 64 x2 등이 있다. cpu의 이름이다. 구분해 보면 64비트 지원 cpu와 듀얼코어 cpu, 일반cpu 보급형 cpu이다.



cpu는 트랜지스터의 집합체이다.


cpu와 램은 반도체라고도 한다. 반도체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구리와 같은 도체, 즉 전류가 잘 흐르는 물질과 플라스틱으로 겉이 싸인 전선과 같은 절연체 사이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물질을 말한다. 반도체는 기본적으로 전기를 끊었다 연결하는 ON/OFF 스위치의 기능을 가진 ' 트랜스지터'로 만들어진다.


CPU안에 숫자를 만드는데 필요한 트랜지스터를 충분히 제공하기만 하면 1과0만을 사용해 어떠한 숫자라도 만들고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트랜스 지터가 많을수록 성능 좋은 cpu라고 할 수 있다.



cpu 작동 클럭 결정하기


아마 여러분들은 cpu를 제조할 당시부터 작동클럭을 결정해 놓고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게 아니다. 도자기 인형 같은 공산품은 모양을 먼저 다음각기 다른 크기의 금형에서 생산하지만 cpu는 다르다.


cpu클럭은 제품이 완성된 다음에 한계 테스트를 거쳐서 결정된다. 예를들어 만들어낸 cpu가 한계 테스트에서 1.6Ghz의 속도를 냈다면 안정성 테스트를 한 번더 거쳐 가장 안정적으로 동작했던 1.0GHz를 그 cpu의 최종 클럭으로 결정한다. 만약 2.0GHz까지 견뎠다면 안정성을 고려해 1.8GHz를 최종 클럭으로 정할 것이다.


[IT인터넷/컴퓨터] - 컴퓨터 부품 고르는법 이왕살꺼 알아보고 사자.

[IT인터넷/컴퓨터] - 롤 컴퓨터 사양 어느정도 되야 풀옵으로 게임하나?

[IT인터넷/컴퓨터] - 작업관리자로 시스템 상태 확인하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