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및 의사소통/취업준비생TIP

호텔리어 직업의 매력과 비전 알아보기.

26분전 2017. 11. 23.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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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사람들에게 호텔이 무엇이냐 물어보면

그냥 자는곳, 모텔보다 좋은곳, 고급숙박시설, 룸청소 라고 많이 대답한다.

그래서 호텔에 대한 인재가 부족하지 않나 생각한다.

호텔에 관심이 있거나 호텔전공, 관광전공 하는 학생들이나 관련된 사람들은 알고 있다.

호텔리어는 어떤매력이 있는지, 어떤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설명을 들어보자.

 

 

호텔리어 직업의 매력

 

  • 근무환경이 깨끗하고 고급스럽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만족도와 인지도가 높다.
  • 교대 근무이기 때문에 자기 개인시간이 많이 남는다. (부서마다 틀림)
  • 다른 직종에 비해 경력이 쌓이면 연봉액이 경력만큼 상향 된다.
  • 외국인을 주로 상대하기 때문에 견문이 넓어진다.
  • 외국인과 자주 접촉하면 어락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 퇴직 후 외식업체나 기타 서비스 산업의 중견 간부로 이직이 가능하다.
  • 전문직이기 때문에 자기중심으로 일을 할 수가 있어 일에 대한 자부심
    느낄 수 있고, 경력이 쌓이면 더 나은 호텔로의 지원이 가능하다.
  • 해외 유명 호텔로의 진출도 꾀할 수 있다.
  • 외모보다는 개인의 능력별 서비스 마인드를 우선시하며 꾸준한 자기 개발이 가능 하다.

     

    호텔리어의 전망

     

    ASEM국제회의, 외국계 체인호텔 OPEN예정, 국가 지원 특급호텔신축,

    2002년 월드컵 겨냥, 호텔 잇따른 Open 예정 등 진로가 다양해 졌다.

     

    • 선진국처럼 우리나라도 서비스산업을 국가지원 최우선 사업으로 정했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므로 나아가 HOTEL MAN의 사회적인 지위도
      한 단계 올라갔다.
    • 경력이 쌓이면 기타 서비스 산업에서의 스카웃도 가능하다.
    • 호텔은 서울지역 외에도 전국적으로 신규호텔 및 카지노 open 진행 중이다.
    •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은 국책 산업이자 휴먼드림의 시작이기 때문에
      발전할 수밖에 없는 산업이다.
    • 호텔 경력자는, 조직 체계의 이해/외국어능력/서비스마인드를 갖춘 전문 서비스 인으로
      다시 태어난다.
    • hotel/service산업은 선진국형 산업이기에 미래의 최고의 전문직이 될 것이다.
    • 특급 호텔은 대기업에서 경영하기 때문에 복리후생 및 vision이 좋다.
    • 그리고 자기개발이나 자기관리를 근무생활 속에서 발전되기 때문에
      경력을 오래 쌓을수록 미래 비전은 스스로도 창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호텔에서 일하시는 호텔리어의 업무

     

    취업을 준비한다거나, 관광계열 고등학교 학생들은 호텔리어 생각 많이들 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호텔리어가 되는 방법이라던지 호텔리어로서 어떤일을 하는지, 호텔에는

    어떤일이 있는지는 호텔리어만의 일이다.

     

    *F/O(Front office) - 객실, 프론트, 도어, 포터, 벨 데스크

    *F/B(Food & Baverage) - 레스토랑, 바, 커피숍, 라운지, 연회장

    *B/O(Back Office) - 판촉, 홍보, 시설, 총무, 보안등의 일반 사무업무

    *부대시설 - 카지노, 수영장, 휘트니스 센터, 스파, 골프클럽

     

    크게 객실부와 식음료부로 나뉘어진다.

     

    ◆ 객실부서의 업무

     

    호텔경영의 단위와 척도의 기준은 객실상품이다. 호텔의 건축과 규모도 객실으르 기준으로

    설계를 하며 면적과 객실 수와 함께 함수로 결정된다. 호텔 경영에 주상품이며 판매대상이다.

     

    * Front dest - 호텔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고 로비에 위치하여 고객의 숙박등록 객실지정,퇴실절차를 담당한다.

     

    * Bellman - 객실 판매원의 지시로 고객을 객실로 안내, 하물 운반, 숙박객의 요구에 대한 호텔내외의 기동성 있는 서비스, 메시지 전달, 로비의 청결상태 유지

     

    * Doorman - 호텔입구 근무자, 특수한 복장, 출입고객의 영접, 전송, 차량유도, 주 정차 자동차호출 및 수배, 교통정리

     

    * Reservation - 숙박의 예약을 접수하고 진행시킨다. 정확한 예약장부를 유지하여 초과 예약되는 경우가 없도록 한다.

     

    * Unformed service - 주차요원, 도어맨, 포터, 리무진 운전수 등이 포함된다.

    고객을 가장 많이 접하는 직원들로서 고객의 체재기간 동안 최대한 고객의 편의를 돌본다.

     

    * Bussiness Center - 사업상 체재중인 고객에게 비서업무를 제공한다.

     

    * Concierage - 호텔 외부의 일과 관련된 개인적 서비스를 제공.

    ( 식당예약, 극장 및 스포츠 게임 표 구매, 교통편 예약등의 대행 )

     

    호텔리어로서 일을 하다보면 매력적인 부분이 굉장히 많다.

    비전공자도 할 수 있다. 도전에 강한 20대들에게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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