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중고 노트북 고르는방법 주의할 점 알고 구입하자

26분전 2018. 2. 27. 08:32
반응형

중고 노트북 고르는방법 주의할 점 알고 구입하자


노트북은 무조건 신제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중고 노트북을 잘 고르면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새하긱가 시작되는 매년 3-4월경은 중고 가격도 일시적으로 더욱 낮아진다. 신제품이 출시되는 시기도 마찬가지다.


노트북은 중고라도 여전히 고가의 전자제품이다. 때문에 노트북을 구입하려면 반드시 제품을 직접 살펴보고 결정해야 한다. 중고 노트북 구입시 살펴봐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도록 하자.


[IT인터넷/컴퓨터] - 노트북 배터리수명 오래 사용하는법과 노트북 보관방법

[IT인터넷/컴퓨터] - 노트북 무선 인터넷 안될 때 문제 해결하는법 공유기문제야?

[IT인터넷/컴퓨터] - 모뎀,유무선 공유기 초기화하기 케이블 연결상태 확인!



1. LCD 상태를 확인하자.


LCD 불량 화소는 노트북 사용자에게 치명적이다. 노트북에서 가장 비싼 부분 또한 LCD 액정 모니터이다. 중고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A/S기간이 지났을 뿐더러 간혹 제조사에도 재고가 없어 유상 애프터서비스도 불가능할 수 있다. 때문에 LCD 불량 화소는 반드시 꼭 체크해야 한다. 바탕 화면 색상을 변경해 가면서 불량 화소 체크 및 전체적으로 LCD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자.


2. 배터리 수명 체크는 기본!


배터리는 소모품이다. 따라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든다. 중고 노트북을 구입할 때 배터리 수명을 체크해 보자. 배터리 수명을 체크하려면 일단 배터리 잔량을 확인한 다음에 LCD 모니터를 테스트하거나 제품을 둘러 본 후 남은 배터리 양을 확인한다. 너무 급격히 배터리가 소모된다면 이의를 제기하세요. 그럼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깎은 가격에 돈을 보태 새로운 배터리를 구입하는 것이 낫다.


3. 키보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자.


노트북 부품 중에서 고장 빈도가 가장 잦은 것은 바로 키보드이다.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특정키가 입력되지 않을 수도 있다. 메모장을 열고 모든키를 눌러 제대로 입력되는지 여부와 키피치 등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자.


오래 사용하다보면 노트북 키보드 사이사이에 먼지가 끼어 잘 눌러지지 않거나 뻑뻑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키보드를 분해하거나 에어브러시를 사용해 먼지를 깔끔하게 털어낸다.


4. 노트북 사용기간은 바닥의 고무패드로 확인한다.


노트북의 사용기간을 확인하는 것은 노트북 바닥의 고무패드로 알아보는 방법이 가장 빠르다. 스크래치나 배터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노트북을 뒤집어 바닥의 고무패킹을 확인해보자. 고무패드의 마모 여부에 따라 사용기간을 유추 해석할 수 있다.


5. 인터넷이나 유명한 곳에서 중고 노트북 시세를 확인한다.


중고 제품의 가격은 정찰제가 아니다. 노트북 가격의 유동성이 제품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우선 인터넷이나 유명한 곳에서 중고 노트북 시세를 파악하자. 시세를 파악 했다면 적당한 가격의 노트북을 선택하자.


6. 외산 노트북이라면 복구 이미지가 있는지 확인하자.


외산 노트북은 국내에서 A/S를 받기가 곤란하다. 물론 월드 워런티가 적용되는 노트북이라면 문제없지만 A/S를 할 때 복구 CD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중고 노트북이라고 해도 복구CD는 반드시 챙기도록 하자.


7. 박스, 매뉴얼, 각종 부품을 확인하자.


노트북은 데스크톱과 마찬가지로 전원 어댑터를 비롯해 각종 매뉴얼과 각종 케이블 등 주변 액세서리가 많다. 특별히 필요 없어보이지만 박스는 반드시 챙기도록 하자. 사용하다가 다시 재판매 했을 때 박스 유무에 따라 많게는 10만원 이상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한다. 그리고 일부 모델의 경우 박스에 제품 시리얼이 표기되고 있어 애프터서비스를 요청할 때 요긴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제품 보증서나 각종 케이블 하나까지도 꼼꼼히 챙겨 받아야 한다.


8. A/S기간이 남았는지 확인한다.


노트북은 굉장히 민감하고 복잡한 하드웨어 디바이스이므로 사용도중 고장이 날 수도있다. A/S기간이 남아있는지 확인하고, 국내에 위치한 A/S센터를 확인하자.


[IT인터넷/모바일] -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는법 대화백업하기

[IT인터넷/컴퓨터] - 중고 컴퓨터 구입할때 주의할 사항

[IT인터넷/컴퓨터] - PC조립하는법 노하우 알려줄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