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노트북 배터리수명 오래 사용하는법과 노트북 보관방법

26분전 2018. 1. 25. 00:11
반응형

노트북 배터리수명 오래 사용하는법


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의 배터리 종류와 용량을 확인해보자.


노트북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려면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을까? 배터리를 전부 소진하지 말고 계속 충전하는 것이 좋은지 확인해보자.


어댑터를 연결하여 노트북을 이용할 때 배터리를 빼고 사용해야 하는지 확인해보자.


충전 중 노트북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지 확인해보자.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IT인터넷/컴퓨터] - 노트북 무선 인터넷 안될 때 문제 해결하는법 공유기문제야?

[IT인터넷/컴퓨터] - 모뎀,유무선 공유기 초기화하기 케이블 연결상태 확인!

[IT인터넷/컴퓨터] - PC성능 향상을 위한 부품 선택하기 게임성능 올리는법!


노트북 배터리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이전 노트북에는 니켈 카드뮴(ni-cd), 니켈 수소(ni-mh) 배터리가 장착되어 완전하 방전하지 않고 중간에 충전을 하면 배터리 용량이 줄었다.


최근 대부분의 노트북은 단위 셀당 전압이 높고 용량이 크며, 사용할수록 용량이 줄어드는 메모리 효과가 없는 것이 장점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물론 리튬이온 배터리 또한 시간이지나면 용량이 점점 줄어들고 처음 상태로 복구되지 않는다. 이러한 노화현상은 사용온도와 방전량 증가에 따라 달라진다. 배터리 노화현상을 최소화하려면 조금 사용한 후 다시 충전해 사용하는 것이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오랜 시간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배터리를 분리해서 사용하지 않기.


배터리는 충전 횟수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어댑터를 연결하고 노트북을 이용할 경우 배터리를 분리해 사용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 내부의 제어 회로 또한 배터리를 소모하므로 장시간 배터리를 분리하면 완전히 방전될 수 있다. 따라서 장시간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갑작스런 정전이나 AC어댑터가 예상치 못하게 분리된 경우 작업 중이던 모든 데이터를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배터리를 100% 충전 후 전원 어댑터에 연결하기


노트북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여 노트북을 사용하는 습관도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더라도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면 노트북은 전원 어댑터뿐만 아니라 배터리에서도 전원 공급을 받기 때문이다.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배터리에서 공급받는 전력이 크지 않으므로 잠시 사용을 중지하고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노트북 배터리수명을 연장시키느 지름길이다.


노트북을 장기간 보관할 때는 배터리 분리하기


2주이상 전원을 켜지 않거나 AC전원을 연결하지 않는 경우 배터리를 분리한다. 2주이상 지속적으로 AC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배터리를 분리한다.


과도한 방전과 충전은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에 치명적이므로 노트북에는 보호회로가 내장되었있다. 10% 이하로 방전된 상태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자연방전과 내부보호 회로가 소모하는 전류로 인해 과방전되서 더이상 사용할 수 없을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간 보관할 때는 80%정도 충전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한정된 배터리 수명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노트북 배터리도 소모품에 해당하는 만큼 수명을 다한 배터리는 충전용량이 빨리 충전되고 빨리 방전되므로 교체해야 한다.


수명을 다한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케이스 속의 배터리만 새것으로 교체해 사용하는 리필도 가능하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터리를 다시 사용할 수 있지만 교체 시 흔적이 남을 수 있고 교체에 실패해 배터리 자체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는 위험성이 크다.


※ 도움될만한 글

[IT인터넷/컴퓨터] - 모니터 청소하는법 안전하게 닦아내자.

[IT인터넷/컴퓨터] - 모니터의 수명은? 위험요인을 알아보자.

[IT인터넷/컴퓨터] - 홈 네트워크의 데이터 공유 확인하는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