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일상

생활비 절약 노하우 아껴서 부자되자.

26분전 2017. 12. 26. 01:50
반응형

생활비 절약 노하우

 

시간이 흐를수록 물가는 오르지만 이상하게 오르지않는 내 월급. 필자는 월급쟁이를 벗어났지만 한 때 월급쟁이 시절때는 정말이지 월급날때는 월급날이 아니었다. 그냥 한번 스쳐가는 정도다.

 

대출, 공과금, 폰요금, 월세, 식비 등등.. 수없이 나가는 곳 투성이다. 그래서 한개씩 정리를 하면서 이것저것 아껴보고 다시써보고 한다.

 

 

절약과 짠돌이는 틀리다.

 

 

절약은 쓰되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고, 짠돌이는 내돈나가는건 안쓰는 사람이다. 주위에 몇 있겠지만 매우 꼴불견이다. 친해지기 싫은사람 1순위일정도로 필자는 싫어한다.

 

1. 신용카드, 체크카드

 

필자도 신용카드를 썻었지만, 정말 버는만큼 씀씀이가 크기때문에 신용카드는 없애버렸다. 처음에는 조금 답답했지만 적응이 되고나니 쓸데없는 곳에대한 지출이 확연하게 줄어든걸 볼 수있다. 신용카드는 현재 가지고있는 현금이 없어도 달달이 나누어 구매할 수 있기때문에 충동구매현상을 부르게 된다. 물건을 살 때 당시는 좋지만 다음달에 카드값 막을생각하면 누구나 끔찍하기 마련이다. 신용카드는 평소에도 안가지고 다니는게 좋다.

 

그에반면 체크카드는 내가 한달동안 사용한 실적에 대해서 볼수있기 때문에 어느곳에 썼는지 알 수 있다. 그러다보니 쓸데없는 곳에 지출이 되있나 확인도 가능하며, 필자는 삼성페이를 이용한다. 삼성페이는 한달동안 이카드에 대한 사용금액을 바로 볼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2. 핸드폰 요금

 

핸드폰 요금은 2달이상 밀리게 되면 연체료가 같이 부과된다. 이뿐만 아니라 아파트,오피스텔 관리비 또한 귀찮다고 안내고 있다가 연체료까지 부담해야되는 경우가 있다. 몇 천원일지라도 나중에 합쳐보면 핸드폰요금 한달 낼 돈이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휴대폰을 살 때 SK같은 경우는 온가족 할인을 받아 매우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휴대폰 기기변경할 때 사람들이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통신사 이동을 많이한다. 기기값은 할인받을지 몰라도 온가족 할인을 받는게 장기적으로 봤을때 엄청난 이득과 혜택을 주기때문에 통신사이동은 가급적 하지말자.

 

 

3. 냉장고 정리

 

냉장고 정리가 잘 안되있어서 끝에가 안보일 정도면 냉장기능도 잘 안될뿐더러 전기요금이 더 나오게 된다. 물건을 정리할 때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고, 불이 안보일 정도로 꽉채우는건 금물이다.

 

냉장고 문 앞에 안에 무엇이 있는지 적어놓는 습관을하면 냉장고 자주 열고닫고 하는일이 줄어든다. 포스트 잇 같은 종이로 표시를 해둔 뒤, 다 먹었다면 X표시를 해두자.

 

4. 마트갈 때는 미리 작성해서!

 

마트갈 때 미리 무엇을 사야하는지 메모하고 가면 쓸데없는 낭비나 충동구매를 줄일 수 있다. 필자도 마트에 자주 가지만 안적고 갈 때랑, 적고 갈때 금액차이가 나는 편이다. 안적고 가면 시간적으로도 낭비가 많이 되고 이것저것 구경도 하면서 먹어보고 괜찮으면 사고 하다보니 금전적으로도 낭비가 심한편이다.

 

하지만 미리 메모를 하고간다면 다른곳에 한눈 팔지라도 내가 사야하는것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기때문에 그다지 눈에 밟히지 않는다. 정말 필요했던 것인데 메모를 안한거라면 상관이 없지만 최대한 미리 메모해서 낭비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5. 물은 어떻게?

 

살면서 물은 안먹을수 없는 존재이다. 집에 사람이 많다면 물을 매일 사는것도 부담이되고, 끓여먹더라도 하루에 수십번은 끓여야 할것이다. 끓이고 시원하게 마시려면 냉장고에 보관해야 되고, 식구가 많으면 그또한 오래가지 않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정수기를 택하는 것이다.

 

정수기를 무작정 사는것 보다는 집에서, 사무실에서 한달동안 물사는 비용을 계산해서 어떤것이 더 효율적인지 계산해보고 사는게 좋다. 정수기도 잘만 찾아보면 좋고 렌탈가격이 저렴한게 많다. 물도 6개 묶음이 4천원정도 하는데 그것을 한달에 4-5번 사기보다 정수기 이용하는걸 추천한다.

 

● 관련글

[일상다반사/일상] - 저렴한 정수기 문의상담은 조사장님~ 사은품까지 대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