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재테크의 기초 펀드투자 왜 해야 할까?

26분전 2018. 11. 22. 08:00
반응형

재테크의 기초 펀드투자 왜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아주 간만에 돌아왔습니다.

항상 취미생활만 올리다가 평소 재테크 관련해서 펀드,적금,부동산에 관심도 많고 투자도 많이 하는중이라 펀드에 대해 공부도 할겸 관련 책만 읽거나 듣기만한다 해서 머릿속에 담아지면 얼마나 좋게요? 


그래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분들과 함께 공부,공유하기 위해 이렇게 시간내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세계보건기구가 2003년쯤 발표한 내용이 있는데요.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남성 71.6세 , 여성 75.5세 여성이 평균적으로 더 오래산다고 나타났습니다. 또 질병없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나이인 건강수명또한 여성이 높았어요. 이것은 어떤걸 의미할까요?


대한민국의 평범한 직장인의 정년퇴직을 60세에 한다고 쳐봅시다. 그렇다면 평균수명까지 10~15년은 더 살아야 하는데 소득없이 지내야 합니다. 아니면 나이들어 더 힘든일을 한다거나 ...? 단순하게 계산해보자면 한달에 기초생활비가 100만원가량 쓴다고 가정할 경우 1년이면 1200만원, 20년이면 2억원이 있어야 하네요. 생각만해도 끔찍..ㅠ



이것은 물가가 오르는 것을 감안하지 않은 것으로 계산했는데요. 10년전만해도 천원들고 슈퍼가면 과자2개 사왔는데 이제는 어림도 없는 소리.. 기본 1천원~1500원 과자들이.. 흑흑 해마다 물가는 오르고 모든것들을 감안한다면 월 100만원이 적정한 돈이 아니네요.


현재까지 부모님 세대들은 매일 파스붙이시고 삭신이 쑤실정도로 고생하셔서 번 돈은 우리의 교육비 및 내 집마련을 위해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이제 노후를 대비할 돈을 충분히 모으기 힘들었을거구요. 지금까지는 성장한 자식들에게 의존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그러나 시대가 바뀌고 지금은 자식들에게 의존하지 않겠다는 젊은부부들이 많아지고 있더라구요. 실제로 필자의 주변 지인들도 그렇고 필자또한 그런생각을 갖고있기 때문에. 부모는 내리사랑이지만 자식들이 치사랑은 없다고.... 나중에 괜히 무서워질까봐? 이제 노후 대비를 위한 돈 모으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모양이다. 그렇다면 돈 모으는게 쉽나요?ㅠㅠ



2. 은행은 잠시 거쳐가는 과정?


IMF이후 은행의 예금금리는 하루가 멀다하고 떨어지고 있죠.. 돈을 저금해도 저금한것 같지 않은 느낌이랄까? 은행마다 금리는 틀리지만 평균 2~4% 초반 금리로 1억원을 넣어둘 경우 한달 이자는 고작 2~30만원가량 되더라구요. 이자소득세 빼고... 하면 뭐 1억모았다는게 허무해질것 같더라구요.


솔직히 1억 꺼내서 뭐 해보려해도 할 수 없는 요즘같은 세상. 1억? 개인택시도 번호판,차값 하면 1억 거뜬히 넘더라구요. 무슨 사업을 시작할 돈도 아니고. 참 모으기는 어려워도 막상 모으면 쓸곳은 없는 목돈.. 그렇다고 1억원을 모으기가 쉽나요 ㅠ



월급 200만원 정도인 사람이 1억을 모으려면 150만원 매달 저축해도 5년이 넘는 시간이 나오더라구요. 문제는 앞으로 은행 이자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인데요. 요즘 은행들은 예금이 반갑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고객에게 예금의 이자를 주려면, 은행들도 고객 이자보다 높은 이자를 주는곳에 투자해야 하는데, 그것이 여의치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은행의 내부적으로 더 이상 예금을 받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이익이 많이 남는 간접투자상품을 팔라고 직원들을 독려하고 있답니다 ㅠ. 이 얘기는 곧 시중에 넘쳐나는 돈이 갈 곳이 없어서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죠.



돈의 가치란 이자의 많고 적음으로 알 수 있는데요. 이자가 비싸면 그만큼 돈을 빌리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고, 이자가 싸다는 것은 돈을 빌리려 하는 사람이 적다는 얘기라고 할 수 있죠. 결국 은행 이자가 떨어지는 이유는 돈을 빌리려 하는 기업이나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것!


특히 그동안 높은 이자를 주고 돈을 빌려 썼던 기업들이 돈을 빌리려 하지 않은것 같아요. 불확실한 상황에 투자를 꺼리다보니 돈을 빌릴 필요가 없어지고, 이것이 돈의 수요를 떨어뜨려 금리를 낮추고 있어요. 이런 추세는 앞으로 계속될것 같지 않나요?



우리나라 주변국인 홍콩과 일본을 보더라도 은행금리는 제로입니다. 오히려 은행에 돈을 맡기면 계좌유지비로 수수료를 내야하는 황당한 경우가 있다는거 ...ㅋㅋㅋ 현재 상태로라면 우리나라도 이런일이 벌어지지 말라는 법은 없겠죠..


투자를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가 간단해지고 있네요. 저금리, 고령화 때문인데요. 낮은 금리환경에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투자를 준비해야겠지요? 20대때부터 지속적으로 관심이 있어 투자성공한 팁들이나 어떤게 괜찮은지 자주는 아니더라도 조금씩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