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성능 좋은 하드디스크 고르는법

26분전 2018. 2. 22. 00:08
반응형

성능 좋은 하드디스크 고르는법


하드디스크 성능은 회전속도와 기타 여러가지 기술적인 것으로 가늠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 제원은 하드디스크 윗면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하드디스크의 제원을 확인할 때 아래와 같은 조건을 확인해서 같은 가격이라면 성능이 더 좋은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IT인터넷/컴퓨터] - 롤 컴퓨터 사양 어느정도 되야 풀옵으로 게임하나?

[IT인터넷/컴퓨터] - 인터넷으로 돈벌기가 가능한 시대! 티스토리 운영정리

[IT인터넷/컴퓨터] - 컴퓨터 방화벽 설정사용법 윈도우를 지키자!

 



잘 알려진 하드디스크 제조업체는 맥스터, 웨스턴디지털, 시게이트 등의 외국업체가 있고 국내에는 삼성이 있다. 국내에서는 퀸텀 제품이 가장 인지도가 높았는데 퀸텀은 맥스터와 합병하면서 하드디스크 분야 사업을 포기했다.


회전수가 높아야 한다.


다른 장치와 마찬가지로 하드디스크 역시 데이터 처리속도가 빨라야 한다.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우선 디스크의 회전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하드디스크 내부에는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어 있는 디스크가 있는데, 이 디스크는 전원이 공급되면 항상 고속으로 회전한다. 이 상태에서 디스크 위아래로 헤드라는 장치가 이동하면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게 된다. 그러므로 디스크의 회전 속도가 빠를수록 헤드가 같은 시간에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도 많아진다.



하드디스크의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RPM으로 디스크의 분당 회전수를 말한다. 회전속도는 4,500~10,200RPM으로 다양하게 나뉜다. 빨리 회전하는 만큼 보다 정확한 제어는 물론 부품의 내구성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회전수를 높이는 것은 쉽지 않다.


탐색 시간과 접근 시간이 짧아야 한다.


같은 회전수를 가진 비슷한 제원의 하드디스크라도 체감상 속도는 차이는 난다. 이것은 바로 탐색시간과 접근 시간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탐색시간과 접근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탐색시간은 하드디스크에 특정 데이터를 찾으라는 명령을 내렸을 때 이 데이터를 얼마나 빠른 시간안에 찾느냐는 것이다. 접근 시간은 찾아낸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읽어내서 CPU로 전송하느냐의 문제이다. 이것은 헤드의 성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회전수와 제어회로 등 많은 부품의 성능에 따라 접근 시간이 달라진다. 체감성능을 높이려면 탐색시간과 접근시간이 짧아야 한다.


단위 면적당 자기 밀도가 높아야 한다.


같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라면 디스크의 수가 적은 제품이 성능이 좋은 제품이다. 디스크 수가 적으면 디스크 표면의 기록 밀도가 높아져 기록되어 있는 데이터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므로 데이터 접근 시간이 빨라지고 데이터 전송속도 역시 빨라진다.


다시말해 플래터 한장당 기록된 용량이 클수록 좋은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플래터에 많은 용량을 담으려면 정밀한 헤드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버퍼 메모리가 많을수록 좋다.


하드디스크에는 캐시역할을 하는 버퍼가 장착되어 있다. 장착된 버퍼의 용량이 클수록 하드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2MB의 버퍼 메모리를 장착하지만 최근의 고성능 하드디스크는 MB를 장착하고 출시된다. 버퍼 메모리는 느린 하드디스크와 칩셋,CPU 사이의 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버퍼를 무조건 늘릴 수는 없다. 버퍼 메모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어 회로가 필요한데 제어 회로를 보면 하드디스크 제조사별로 기술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외부 인터페이스가 빨라야 한다.


하드디스크와 다른 장치들 사이에 우너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어떤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하드디스크의 전송률이 결정된다. 핟디스크 인터페이스는 데이터 전송속도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전송률이 높을수록 성능에는 큰 향상이 없지만 탐색시간과 접근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GB당 가격이 가장 저렴한 용량대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한다.


성능이 동일하다면 이왕이면 하드디스크 용량이 큰 제품을 선택한다. 용랴이 클수록 좋지만 1GB당 가격을 따져보면 용량과 가격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100GB용량의 하드디스크는 1GB당 3000원인데 150GB용량의 하드디스크가 1GB당 2000원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무조건 큰 용량보다는 가격대비 용량을 잘 따져 선택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격대비 용량을 계산해 보다 저렴한제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30GB 하드디스크가 15만원이라면 , 15만원 나누기 30GB =  0.5 따라서 1GB당 5,000원이다.


계산된 결과를 보니 1,000원당 1,5GB에 가까운 160GB와 200GB제품을 사는것이 가장 알뜰한 선택이다.



※ 도움될만한글

[IT인터넷/컴퓨터] - CPU이해하기 컴퓨터의 기본!

[IT인터넷/컴퓨터] - 컴퓨터 부품 고르는법 이왕살꺼 알아보고 사자.

[IT인터넷/컴퓨터] - 윈도우10 자동로그인 암호해제 설정변경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