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CPU구분하는방법 모델번호가 있다!?

26분전 2018. 2. 11. 00:21
반응형

CPU구분하는방법 모델번호가 있다!?


CPU의 이름 뒤에는 항상 CPU의 작동 클럭이 붙어 있다. 예를들어 펜티엄 4 3.2Ghz처럼. 그리고 같은 클럭인데 장착된 L2 캐시의 크기같은 제원이 틀리면 이니셜이 붙었다. 


CPU의 이름과 클럭만으로 구분이 어려워지자 인텔은 모델 번호를 CPU 이름 뒤에 붙였고, AMD도 작동 클럭이 아닌 모델번호를 사용한다.


[IT인터넷/컴퓨터] - 컴퓨터 부품 고르는법 이왕살꺼 알아보고 사자.

[IT인터넷/컴퓨터] - USB장치 인식못할때 충분한 전원 공급하기!

[IT인터넷/컴퓨터] - BBS POPUP메뉴에서 부팅장치 선택하기



인텔 CPU이름 붙이기


인텔이 도입한 모델번호를 통해 여러분들은 클럭 속도 외에도 아키텍처, FSB, 캐시 및 기타 인텔 기술을 포함한 특성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프로세서 번호는 펜티엄 4, 펜티엄 D, 셀러론의 경우 9xx,7xx,5xx 같은 세자리 숫자계열로 나뉘고 코어듀오는 E4xx, 코어2듀오인 경우는 E6xxx 등 네자리 숫자계열로 분류된다.


그리고 전력 소모량 수준에 따라 모델 번호의 첫 글자가 정해진다. 인텔의 계획에 의하면 U 모델은 14와트 이하, L모델은 15~24와트, T 모델은 25~49와트의 전력 소모량을 가지며 E 모델은 데스크톱 CPU용이다.

모든 성능을 조합해 볼때 같은 제품군의 숫자가 클수록 더 좋은 cpu라 할수 있지만 정확한 공식은 아니다.


AMD CPU 이름 붙이기


AMD CPU는 현재까지 사용되던 cpu클럭 대신 ipc라는 모델 넘버를 사용하고 있다. CPU 이름에 클럭 수 대신 IPC를 붙인 것은 AMD의 간접적인 인텔 견제 방법이기도 하지만, 앞에서 살펴봤듯이 AMD CPU와 인텔 CPU가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 작동 클럭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서로 다른 시각에서 비교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더 이상 클럭이 아닌 IPC를 기준으로 CPU이름을 붙인 것이다.


실제로 애슬론 XP는 펜티엄에 비해 작동클럭은 느리지만, 뒤에 붙은 모델 이름보다 더 큰 성능을 보이는 제품도 있다. 애슬론 XP의 계산법은 따로있다.

수치 = {(실제클럭수 / 2 )x 3}-500


[IT인터넷/컴퓨터] - 모니터의 수명은? 위험요인을 알아보자.

[IT인터넷/컴퓨터] - 하드디스크 관리하는법 안전하게 사용하자

[IT인터넷/컴퓨터] - 노트북 배터리수명 오래 사용하는법과 노트북 보관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