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작업관리자로 시스템 상태 확인하는 법

26분전 2018. 2. 2. 00:09
반응형

작업관리자로 시스템 상태 확인하는 법


아무작업도 하지 않는데 하드디스크가 작업 중이라면 현재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시스템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IT인터넷/컴퓨터] - 악성 코드를 예방하는방법 PC사용 수칙 확인하기

[IT인터넷/모바일] - 스마트폰의 악성코드 침투경로 알아보는법

[IT인터넷/컴퓨터] - 데이터 공유하는 방법 나에게 어울리는 방법 선택하기

 



작업관리자 실행


윈도우 데스크톱 모드의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표시되는 메뉴의 작업관리자를 실행한다. 컨트롤+쉬프트+Del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이 열리고 프로세스 및 다른 기능들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프로세스 : 윈도우에서 리행중인 프로세스가 나열되고 cpu,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사용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성능 : CPU와 메모리, 디스크,wi-fi,블루투스,이더넷과 같은 자원의 사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리소스 모니터 열기를 클릭하면 시스템 자원 사용현황을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앱 히스토리 : PC에서 실행시킨 프로그램이 나열되고 cpu, 네트워크와 같은 시스템 자원의 사용현황이 나타난다. 사용현황 삭제를 클릭해 기록을 지울수 있다.

●시작프로그램 : 윈도우를 시작할 때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이 나타난다.

●사용자 : 로그온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

●세부정보 : 윈도우에서 실행중인 프로세스 파일명과 프로그램명을 확인할 수 있다. CPU 사용률이 높은 시스템 유휴시간 프로세스는 아무런 작업도 안하는 여유자원을 표시한 것이다.

●서비스 : 윈도우에서 실행중인 서비스 목록이 나열된다.



작업관리자에서의 시스템 상태 모니터링


작업관리자의 메뉴에서 옵션->전환할 때 최소화를 실행한다. 작업 관리자의 최소화 단추를 누르면 작업표시줄의 시스템 트레이에서 CPU사용률과 하드디스크 사용률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작업관리자의 업데이트 속도가 너무 빨라 항목을 선택하는데 문제가 있으면 메뉴에서 보기->업데이트속도 ->느림을 실행하면 된다.


질문_ 가상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가상메모리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메모리가 부족할 때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메모리로 사용한다. SSD와 함께 8GB이상의 메모리가 장착된 시스템은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4GB이하의 메모리가 장착된 시스템은 윈도우가 알아서 관리하도록 설정하는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여기서는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겠다.


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을 실행한 후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다.

2. 시스템 옵션 창이 표시되면 고급 탭에서 성능 항목의 설정 버튼을 클릭해준다.

3. 성능옵션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고급 탭을 선택하고 가상 메모리 항목의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4. 가상 메모리 대화상자가 열리면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크기 자동관리의 체크 표시를 해제한다. 페이징 파일없음을 선택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해준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된 내용이 적용된다.



※ 도움될만한 글

[IT인터넷/컴퓨터] - CPU발열관리하는법 온도낮추는 방법

[IT인터넷/컴퓨터] - PC성능 향상을 위한 부품 선택하기 게임성능 올리는법!

[IT인터넷/컴퓨터] - 메인보드 관리하는법 먼지를 조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