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컴퓨터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오류 확인하는법

26분전 2018. 1. 17. 00:08
반응형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오류 확인하는법


과전압, 물리적인 충격 또는 하드디스크를 흔들거나 전원 공급 시 하드디스크에서 딸깍 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긁히는 소리가 나는 등의 문제가 있으면 시모스 셋업에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한다.


이런 경우는 물리적인 손상에 속하며, 전원이 공급이 되더라도 하드디스크가 작동하지 않는다.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오류가 확실한지, 시모스 셋업에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는지 확인해보자. 1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2,3단계로 넘어가자.

 

※ IT/게임하는사장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보다 Chrome(크롬)에 활성화 되있습니다. 

모바일보다 PC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편리하고 좋은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좋은정보라고 생각하신다면 공유하셔도 됩니다.<왼쪽 제일하단위치>

 

1단계 조립상태를 확인한다.

하드디스크의 조립 상태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전원과 데이터 케이블이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하드디스크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케이블 단자의 접촉불량 문제에 의해 전원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케이블이 불량일 수 있다. 새로운 케이블을 준비하고 다음 과정을 따라해 케이블을 교체하세요.



2단계 하드디스크에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다.

전원을 켜고 하드디스크의 스핀들 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전원 공급 시 하드디스크에서 딸깍거리거나 긁히는 소리가 나는 등의 경우는 물리적인 손상으로,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읽는 헤드 부품이 손상되었기 때문이다. 

TIP - 스핀들 모터가 회전하지 않으면 전원 공급이 안된 경우 제어 회로 불량. 모터 자체 불량, 스틱션등으로 볼 수 있다.



3단계 눈으로 확인한다.


하드디스크 밑면에 있는 PCB는 대부분 전기적인 충격이나 물리적인 충격에 매우 민감한 IC칩으로 구성되어 있어 부주의하면 파손될 우려가 있다. 하드디스크를 떼어낸 후 부품에 이상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 도움될만한 글

[IT인터넷/컴퓨터] - 하드디스크 속도 향상시키기 및 속도 올리는법

[IT인터넷/컴퓨터] - 하드디스크 느릴때 진단하는법 여전히 느리다니!

[IT인터넷/컴퓨터] -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하는법 간단하게 체크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