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및 의사소통/취업준비생TIP

면접 잘보는법 유형 및 꿀팁 정보를 모르면 익혀야지

26분전 2017. 11. 26. 00:49
반응형

21세기 현재 20대들은 취업난에 겪고 있다. 솔직히 본인이 가고싶은 곳만 알아보고 있어서 더욱 심해지는 현상인듯 하다. 하지만 본인이 하고싶은일을 해야 오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한다.

필자는 특급호텔 인사팀장으로 근무하다가 지금은 호텔리어 선배로서, 인생선배로서 동생들을 취업난에 가두지 않기 위해 특급호텔 취업센터 인사담당자로 근무중이다.

솔직히 공채 한번 때리면 몇만명이 지원하기 때문에 눈에 눈물이 날 때 까지 이력서를 들여다 본다.

아무리 봐도 왜 넣었는지 의문이 가는 친구들도 몇몇 보인다. 이렇게 성의 없이 적는 친구들 하며, 경력직을 뽑는다고 채용공고를 올렸는데 하고싶어 날뛰는 신입친구들 하며.. 어떻게 보면 가슴이 아프다.

 

 

 

현실은 경력직을 많이 채용한다.

 

왜?

신입직원이 들어오고 몇달동안 가르치다가 본인이 마음에 안들면 퇴사한다. 시간,비용 낭비차원에서 경력직원을 우대한다. 하지만 신입직원에게 기회를 주고싶다. 3년차보다 잘하는 인재를 발로 찰 수는 없으니 면접을 보고 통과시키는거다.

 

 

이제 면접보는 유형과 팁을 말해주겠다.

 

면접의 유형

 

개인면접

 

지원자 한 사람과 한 면접관이 1:1로 질의 응답하는 방법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한 사람을 조목조목 알아내는 데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시험관 여러 명이 한 사람을 불러놓고 질문하는 개별면접형식도 있다.

또박또박 면접관 모두를 상대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처음 2~3분 동안은 자기소개를 하고, 공통적인 질문으로 지망등기, 직업관, 성격, 친구관계 등을 질문한다. 응답내용을 다른 응시자와 동일하게 일률화 시키면 좋지 않다.

 

 

집단면접

 

많이들 두려워하고 부담스러워 하는 면접유형이다.

면접관 여러명이 지원지 여러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방법으로, 여러명을 동시에 비교 관찰할 수 있고, 평가에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면접관 한 사람이 한 질문을 여러 지원자에게 동시에 하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지원자보다 뛰어난 대답을 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 지름길이다.

혼자서 자기주장만 하거나, 다른사람이 말할 때 한눈을 팔거나, 침묵을 지키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려고 자기 의견을 지나치게 주장할 필요는 없다. 남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면서 자기 주관을 펼치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외모에 대한 평가요소

 

건강해 보이는가?

 

아무리 우수한 인물이라도 얼굴이 창백하거나 병약해 보이는 것은 곤란하다.

수면부족의 표정을 짓거나 화장이나 헤어스타일 등이 건강한 느낌을 주지 못한 채로 면접에 응하는 것은 곤란하다.

 

복장은 청결하고 단정해 보이는가?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거나 청승스럽게 보인다거나 남에게 혐오감을 주는 복장은 No.

 

침착한 태도

 

단정한 몸가짐과 침착성이 있어 보이면서 활기를 갖추고 있는가?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도 더불어 갖추어야 하며 특히 응답할 때에는 산만하게 시선을 돌리지 말아야 한다.

또 손놀림, 기타 예의범절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 것.

 

패기

 

기업이 요구하는 신선한 감각과 발랄한 에너지를 갖고 있는가?

어두운 표정을 짓거나 어깨를 움츠리거나 등을 구부려 비굴한 인상을 주거나, 산전수전을 겪은 듯한 태도는 일체 사절이다.

 

명랑하고 외향적인 편인가?

 

내성적인 성격도 좋은 점은 많지만 기업이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외부와 접촉이 필수적이고 또 직장이라는 집단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 외향적인 요소에 비중을 더 두는 편이다.

그러므로 어둡고 우울하고 소극적인 성격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타인과 협조성은 어느정도인가,

혹시 본인이 이기적이거나 직설적이지는 않는가?

 

기업에서는 원만하고, 극단적으로 좋고 싫음의 감정을 나타내지 않으며, 사고방식이나 견해가 중용적인 사람을 원한다.

따라서 자신감이 너무 과잉이거나 독단적인 고집 같은 요소는 불합격의 요인이다.

 

대화 시 발음이 명료하고 성량이 알맞고
경솔하지 않게 질문에 답하는 편인가?
 

 

자신이 없는 작은 목소리나 응답에 너무 오랜 시간을 지체하는 것도 좋지 않다.

말 한마디라도 신중을 기함으로써 경솔한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한다.

 

 

질의 응답에 대한 평가요소

 

질문에 대한 이해력, 순간적인 판단력, 자기 생각에 대한 표현력, 적극성과 성실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식과 지성, 바람직한 인생관, 사회관, 직업관 등

 

응모서류 등의 확인에 의한 평가요소

 

이력,특기,자격,취미,성격 등은 이력서나 기타 응모서류에 기재하지만, 면접관이 물어보더라도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 자기 나름대로의 그 회사를 평가할 수 있는 장단점

- 회사의 잠재적 능력개박에 대한 제언

 

입사 지원서(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 점

 

- 경력란 ( 알바/봉사활동/기간), 회사의 경영이념, 인재상 / 사진/ 자기소개서(단락별 소주제)

 

 

시간은 없고 해야 할일은 많을 때 직장 노하우공개

상사를 내편으로 만들기#1 상사가 무능하다고 느껴질 때

상사가 나를 싫어할 때, 상사에게 찍혔을 때 대처방법

상사가 필요 이상으로 야근을 강요할 때 대처법

상사의 알수없는 행동 대처법 이유없이 화풀이, 눈물을 보일 때

 

 

다음은 면접복장 및 메이크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