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모바일

스팸문자 스미싱 막는방법 이제는 속지말자!

26분전 2018. 1. 31. 12:15
반응형

스팸문자 스미싱 막는방법 이제는 속지말자!


최근에 비정상적인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링크를 문자 메시지로 보내는, 문자메세지(SMS)와 피싱의 합성어인 스미싱 기법이 등장했다.


쿠폰이나 모바일 무료 백신 프로그램, 돌잔치 초대장, 청첩장, 영수증, 보안설정 등과 관련된 링크인 줄 알고 터치했는데 실제로 악성코드가 설치된다.


악성앱이 설치되면 고객정보가 유출되면서 자동으로 범죄자에게 소액결제 인증번호를 전송하고 범죄자는 이를 이용해 게임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를 구매한다.


TIP_ 피싱은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가짜 홈페이지를 방문하게해서 개인정보를 유출한다. 파밍은 고객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심어 실제 금융사 홈페이지 주소에 접속해도 가짜 홈페이지 주소에 접속해도 가짜 홈페이지로 연결하는 수법이다.


[IT인터넷/모바일] - 스마트폰의 악성코드 침투경로 알아보는법

[IT인터넷/컴퓨터] - 컴퓨터 방화벽 설정사용법 윈도우를 지키자!

[IT인터넷/컴퓨터] - 백신 프로그램 올바르게 사용하는지 확인하는법



스미싱 피해 예방하기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소액결제 금액을 제한하려면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범용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스마트폰으로 고객센터에 전화해 상담원과 연결해서 소액결제 금액을 제한할 수 있다.


소액결제금액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것은 통신 업체사이트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SK의 소액결제 관련 페이지는 tworld(티월드) 홈페이지 접속 후 검색어에 소액결제를 검색하면 안내페이지가 나온다.


스미싱 방지하는 기본수칙


우선 루팅이나 탈옥을 자제한다. 탈옥을 통해 아이폰의 시스템 잠금장치를 해제하고, 루팅으로 안드로이드폰의 운영체제를 해제해 관리자 권한을 얻는 작업은 스마트폰에서 방화벽을 제거하는 것과 같다.


- 스마트폰용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기능'을 활성화 했는지 확인하자.

- 확인되지 않은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보안 설정을 강화한다. 안드로이드 폰의 환결 설정->보안디바이스관리를 터치한 후 알수없는 소스를 터치해서 체크표시를 해제한다.

- 정식 앱 마켓에서만 앱을 다운로드한다. 정식 앱 마켓에도 간혹 비정상적인 앱이 등록되기도 하지만, 현재로써는 가장 안전한 경로다.

- 소액결제 기능을 차단한다.

- 루팅이나 탈옥을 시도하지 않으면 안전한 기기이다.



※ 관련글

[IT인터넷/컴퓨터] - 악성 코드를 예방하는방법 PC사용 수칙 확인하기

[IT인터넷/컴퓨터] - 악성코드 감염 경로 및 종류 살펴보기 내컴퓨터 바이러스!?

[IT인터넷/컴퓨터] -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하는법 간단하게 체크해보자.


반응형